생활 물가가 무섭게 치솟고 있는 가운데 우리 생활에 빼놓을 수 없는 차량 관리비도 함께 오르며 서민 경제에 더 큰 시름을 안겨주고 있다. 아직은 가솔린이나 경유 등 기름으로 움직이는 차들이 대부분인데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전쟁이 종식될 기미는 보이지 않고 하루하루 다르게 기름값은 곡예놀이를 하고 있다. 어쩔 수 없는 세계정세를 개인이 바꿀 수는 없고 우리가 할 수 있는 일들 중 한 푼이라도 주유비를 아끼려 노력을 해야 할 것 같다. 주유비를 아끼기 위해서 언제 주유를 하면 ㅈ좋고 유류세 환급이 되는 카드들은 어떤 것인지 알아보려 한다.
1. 주유비 아끼는 방법
1) 운전 습관 길들이기
급가속, 급정거, 급출발등 절제하는 것이다. 급가속, 급정거, 급출발은 엔젠의 과부하를 일으켜 기름이 많이 소비될 뿐만 아니라 자동차 엔진의 수명도 줄이는 좋지 않은 습관이다. 급가속, 급정거, 급출발을 할 수밖에 없는 경우 외에는 평소에는 안전한 운전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은 연비를 유지하는 습관이기도 하다.
2) 셀프주유소 이용하기
리터당 금액을 따지면 얼마 되지 않는 것 같아도 요즘 기름값을 생각하면 한푼이라도 아끼는 것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인건비 인상으로 많은 주유소가 셀프 주유소로 바뀌고 있어 이제는 직원이 있는 주유소보다 더 흔하게 볼 수 있는 주유소가 되었다. 직접 주유를 하는 것이 익숙하지 않았기에 셀프 주유를 피하는 사람들도 있어서 셀프 주유 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겠다.
◆ 셀프 주유 방법 ◆
- 내 차의 주유구가 운전석 쪽인지 조수석 쪽인지 확인한다.
- 내 차의 기름이 휘발유인지 경유인지 확인한다.
- 내 차를 주유기 옆에 가까이 주차한다.
- 주유구 버튼을 찾아 주유기를 연다.
- 차에서 내려 주유기 앞에 있는 위생장갑을 낀다
- 위생장갑을 낀 채로 정전기 방지 패드에 손을 갖다 댄다. (화재의 위험이 있으니 꼭 실천한다.)
- 주유기 화면을 보고 시작버튼을 터치한다.
- 휘발유와 경유 중 내 차 기름에 맞게 선택한다. ( 렌트카라면 미리 알아두어야 한다.)
- 리터나 가격을 선택한다.
- 신용카드 입구에 신용카드를 꾹 집어넣는다.
- 주유구 뚜껑을 연다
- 주유건을 들어 주유구에 꾹 넣는다.
- 주유가 끝나면 주유건에서 딸깍 소리가 난다.
- 주유건을 꺼내고 제자리에 꽂아놓는다.
- 주유구 뚜껑을 꼼꼼하게 닫고 주유구 입구 뚜껑도 닫는다.
- 신용카드와 영수증을 챙기고 차에 탄다.
- 스스로 해냈다는 뿌듯함을 안고 차에 시동을 켠다.
3) 공회전 금지
백번 말해도 입 아픈 일이 공회전이다. 특히 실내에서는 공회전은 금지이며 주유소에서도 공회전은 하지 않는다. 안전사고 예방에도 빠지지 않는 것이 공회전 금지이다. 환경을 위해서, 아까운 주유비를 위해서도 공회전은 하지 말자.
4) 주유칸에 한 칸이나 두 칸 정도 남았을 때 주유 & 풀충전보다는 덜 넣기
기름이 완전히 바닥날 때까지 기다리기보다는 한두 칸 정도 남았을 때 주유하는 것이 연비에도 좋고 주유비 절약에도 좋다. 반대로 풀충전은 차 무게를 무겁게 만들어 연비를 낮춘다. 연비는 곧 기름 낭비와도 같으니 풀충전보다는 70~80% 정도 채워 차에도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하자.
2. 주유비 환급 카드 똑똑하게 활용하기.
주유 : SK, GS칼텍스 등 주유소에서 간편 결제(Pay) 이용 시 10% 할인
주유소 1.2% 결제일 할인
모든 가맹점 할인은 국내·해외, 온·오프라인에서 할인한도 없이 혜택 제공
.
모든 주유소 리터당 최대 150원 할인
모든 주유소 이용 시, 전월 생활요금 자동납부 결제 건수에 따라 리터당 60원~150원 결제일 할인 (청구할인)
1회당 주유 금액 10만 원까지 혜택이 제공
월 할인 한도 : 15,000원 ( 발급월+1개월까지는 전월 이용금액 30만 원 미만 시에도 30만 원 이상~60만 원 미만 실적구간의 택 제공 )
할인 금액 산정 방법 : 주유 리터 × 전월 이용금액대별 할인 금액
LPG 충전소는 제외.
주유 5% 결제일 할인
SK에너지, GS칼텍스, S-Oil 전월 이용금액대별 통합(할인점·주유·의료)
월 할인한도 : 50만 원 이상 - 5,000원 / 100만원 이상 10,000원. 150만 원 이상 15,000원
발급월 +1개월까지는 전월 이용금액 50만 원 미만시에도 50만 원 이상 ~100만 원 미만 실적구간 혜택 적용 (전월 이용금액 100만 원 이상 시에는 해당 실적 구간 혜택 제공)
LPG 충전소 제외
4대 주유소 리터당 60원 할인
주말 주유서비스 할인혜택 : SK에너지, GS칼텍스, S-Oil, 현대오일뱅크 리터당 60원 결제일 할인일 1회, 1회 주유금액 10만 원 가지 할인 적용. 월 주유금액 30만 원까지 할인적용. 각 주유소별 유가차이 및 유류에 따라 할인금액 차이가 발생할 수 있음. 주말(토/일)에만 제공. 주말 외 공휴일은 제외
할인 한도 : 전월 30만원 이상 이용 시, 이용 금액별 할인한도 내 서비스 제공
신규 발급 회원 : 카드 사용 등록월 +1개월까지 3천 원의 할인 한도 제공
이 외에도 다양한 혜택이 있고 카드사 별로 다양한 주유 할인 카드가 있으니 자신의 생활 패턴과 맞는 카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댓글